강동송파 학부모 청렴동아리 운영 성과 보고

서울시내 첫 교육지원청 주관의 학부모 청렴동아리 구성·운영

작성일 : 2020-10-19 15:04

학부모 청렴동아리 발대식 모습.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박은경)은 서로 소통하는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810일 학부모 청렴동아리를 구성, 발대식을 시작으로 892개월 간 시범 운영했다.

 

서울시내 첫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개설된 학부모 청렴동아리(동아리명 너의 목소리를 보여줘)는 학부모와의 쌍방향 소통 강화로 실효성 있는 현장공감형 청렴활동 추진을 목적으로 강동송파 관내 초·중학교 학부모 10명으로 구성했다.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서울시교육청은 학부모와의 소통이 교육청의 일방적인 제안단계로만 정체돼 있고, 학부모 뿐만 아니라 출입기자, 시민단체 등 정책고객에게 청렴정책을 비롯해 주요 사업에 대한 사전 공론화 및 홍보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강동송파 학부모 청렴동아리에서는 학부모 청렴 인식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직접 제작했고, 설문 참여율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제시 등을 통해 학부모가 체감할 수 있는 청렴정책 추진의 기초를 마련했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에서는 지난 9월 말 관내 유···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통신문 및 SNS를 통해 교육기관 청렴도 향상 방안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318명의 학부모가 설문에 적극 참여했다.

 

설문조사 결과,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학교-학부모 간의 촌지 등 금품수수 사례가 사라졌다고 생각하는지 여부의 문항에 90.7%(5,569)그렇다라고 응답, 자녀의 학교교육활동 참여 시 봉사활동시간 미인정, 출장여비 미지급 등 불편한 관행들이 기관의 청렴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35.5%(2,177)그렇다라고 응답했다.

 

교육지원청 주관의 학부모가 불편함 없이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청렴활동 추진 시 학부모의 청렴도 향상에 대한 기대감 여부의 문항에는 89.2%(5,478)그렇다라고 응답, 교육지원청에 대한 높은 신뢰와 기대를 보였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dspedu.sen.go.kr/) 및 카카오톡 채널(https://pf.kakao.com/_WsZxfT)에서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도 학부모 청렴동아리에서는 학부모가 생각하는 청탁금지법을 웹툰으로 직접 제작, 쉽고 재미있는 청탁금지법 초성퀴즈 이벤트 기획, 추석 명절 청렴 가정통신문 등 청렴 홍보자료도 30여편을 제작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청렴동아리의 단장을 맡은 박상수 학부모는 그동안 막연했던 청렴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됐다.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신 학부모님들도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이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많이 노력하고 애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돼 좋았다라고 소감을 전해왔다.

 

교육지원청 청렴업무담당 주무관은 이번 학부모 청렴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부모의 청렴에 대한 생각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어 좋았고, 설문 시 제출된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 2021년에는 학부모 청렴동아리를 확대 운영, 쌍방향 소통 강화로 실효성 있는 현장공감형 청렴정책을 펼치고 싶다고 다짐했다.

 

박은경 교육장은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서울교육 청렴1등급 달성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설문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국 최고 수준의 청렴 교육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