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송파교육지원청 ‘학부모 온라인 토론회’ 운영

아날로그 세대 학부모 디지털 세대 자녀 이해·소통 방안 모색

작성일 : 2021-10-29 12:22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채주식)1026() 관내 초··고등학교 학부모 60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단절된 학부모 간 소통을 지원하는 강동송파 온라인 학부모 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번 학부모 토론회는 코로나-19에 대응한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사업 안내와 더불어 온라인 수업 장기화 상황에서 가정 양육 시간 증대에 따른 학부모 지원을 위해 자녀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전문가 강연, 학교급별 소그룹 토의 및 의견 공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아날로그 시대를 거쳐 성장한 X세대 학부모가 디지털 시대에 나고 자란 Z세대 자녀를 어떻게 이해하고 소통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학교급별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강의가 진행됐고, 참가한 학부모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어진 소그룹 토의에서는 서울특별시교육청 학부모 퍼실리테이터가 토의 촉진자로 참여해 학부모들의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내는 활동을 했으며, 학부모들은 4명 내외로 구성된 소그룹 토의를 통해 나와 다른 시대에 태어난 자녀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누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코로나-19로 인해 학부모 간 소통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온라인으로 이뤄진 이번 토론회를 통해 서로 다른 가정의 이야기를 공유하며 자녀 이해와 소통의 범위를 넓혀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추후 대면으로 모여 토론할 수 있는 자리도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는 소감을 남겼다.

 

채주식 교육장은 학부모 온라인 토론회가 교육 주체인 학부모님들의 민주적 소통과 능동적 참여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이 돼 학부모님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며 힐링할 수 있는 자리가 됐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학부모의 소통·공감 문화 확산을 위해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이번 학부모 토론회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단절됐던 학부모 간 소통이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학부모의 교육 참여 활성화를 통해 교육 주체로서 학부모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