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는 재무설계, 재테크가 매번 실패하는 이유(1)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9-02-10 19:15

 

저금리, 저임금, 고물가, 고령시대에 재테크를 하지 않을 수는 없다. 필요비용이 증가하는 시대로 갈수록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되지만 재테크를 성공한 사람들 보다 재테크를 포기하거나 실패한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매번 재테크를 시도하고 잘하려 하지만 왜 매번 실패하는 것인가? 그 이유를 알아보자. 대부분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목표라는 것을 세울 것이다. 하지만 필자인 나는 재테크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을 목표 설정에 있다는 생각이다. , 목표를 세우는 방식부터가 잘못 되었기 때문에 재테크의 실패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결국, 재테크를 하기 위해 목표를 세우지만 목표설정 자체가 이루기 힘든 목표이거나 비현실적인 목표가 많다는데 이유가 있다고 본다. , 목표도 단계가 있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만족감이라는 것도 필요한데 비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도전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매년 새해가 되면 목표라는 것을 세우지만 달성에 대한 만족감보단 실패라는 경험을 얻고 또한 너무 여유 없는 빡빡한 목표를 세워 오히려 만족보단 스트레스와 허무함만 가중돼 오히려 포기해 버리는 상황이 발생된다. , 재테크의 성공과 실패는 재무목표설정에 있다.

 

그렇다면 재무목표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할까? 재무목표 설정은 대부분 재무목표를 최고로 잡지만 그것보단 재무목표 실행 시 제일 안 되었을 때로 목표설정을 하게 되면 오히려 목표시점에 재무목표가 이뤄지는 것은 기본, 재무목표를 최저치로 잡았기 때문에 오히려 플러스 알파의 효과만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은퇴설계에 가장 중요한 방식이다. 은퇴설계는 실패 시 다시 과거로 돌아가 다시 시작이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은퇴설계 시에는 이상적인 재무목표가 아닌 가장 현실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것이다. 결국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비현실적인 목표로 재테크 및 재무설계를 실행하였던 것이 불신과 포기로 이어져 재무설계의 가장 큰 실패의 원인이란 생각이다. , 현실을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금 20만 원을 10년간 불입 총 2,400만 원을 불입하고 월 연금수령액이 왜 이것 밖에 안 나와라는 소리를 하는 순간이 가장 무지하고 현실을 모르는 것이다. 지금 현실은 1억 원을 가지고도 월 20만 원을 만들기도 힘들고 이조차도 세금과 연계되면 실질 수령 금액은 더 줄어든다. , 재테크를 실행 후 기대심리만 너무 높고,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 단순 수익률만 가지고 접근한다면, 내가 노력한 행위에 대한 노력 가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재테크는 100% 실패할 수밖에 없다. , 대부분 사람은 내가 한 행위보다 공짜로 얻으려고 하는 심리가 강하기 때문에 모든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대체로 실패로 끝나게 된다.

 

그래서 결국 나에게 득이였다 해도 기대심리만 너무 높았다면 그것이 득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실패를 하게 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경우도 공짜는 없다는 인식을 먼저 가져야 한다. , 비용은 무조건 생긴다고 인식, 내가 지불하는 것과 얻는 것을 동위선상에 놓고 생각하고 계산해 보아야 그것이 나에게 득인지 손해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세금도 낸다고만 생각하지 그로 인해 얻는 것을 생각 해보지 않는다.

 

또한, 보험도 보험료 지출과 사업비만 생각하고 그로 인해 얻는 보장과 절세 그리고 수익 등을 생각하지 않는다. 부동산도 매입 후 들어오는 수익만 생각하지 나가는 비용과 세금 그로 인해 얻는 리스크등을 계산해 보지 않기 때문에 결국 득보다는 손해만 가중, 가장 큰 재테크 실패자의 사례자가 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목표설정은 너무 이상적이거나 허무맹랑한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나의 재무상황과 재무목표가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인지 즉, 남이 아닌 나의 현 상황을 고려 나에게 맞는 현실적인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 노력과 비용 없이 꽁짜로 얻을 수 있는 건 없다. 또한 시간이 갈수록 물가상승과 문명발달, 수명증가로 앞으로 비용은 점차 더욱 증가 될 것이다. , 지금 살아가는 세상을 인정, 이러한 변화에 대해 인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인지하고 재테크의 무지함이 아닌 남들보다 효율적인 전략과 관심, 그리고 실행력을 통해 재테크의 실패자가 아닌 성공되는 재테크 사례자가 됐으면 한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