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부자로 가는 성공 재테크 포트폴리오(3)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9-12-22 16:52


 

2020년 성공 재테크 포트폴리오 첫 번째는 부동산에 대한 성공 포트폴리오 그리고 두 번째는 저금리시대 부자가 되려면 예, 적금은 피해야 한다. 이다. 그렇다면 대안이 될 수 있는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

 

과거 투자라 하면 단순이 수익률이 높았던 대상에 혹해 투자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였다. 금융회사에서도, 언론에서도 투자대상을 권유할 때 현재 수익이 많이 나있다. 그래서 너도 투자하면 수익이 날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투자를 권유하였고, 정보를 제공했다.

 

소비자 또한 한정된 정보력으로 인해 이러한 투자에 현혹돼 투자를 할 수밖에 없었고, 짧은 시간에 많은 수익을 손쉽게 얻으려는 노력 없는 대가에 대한 탐욕에 의해 명칭만 투자, 사실상 투기를 했다.

 

그렇다면 이렇게 투자를 한 사람들의 결과는 어떨까? 결과는 참패이다. 대표적으로는 묻지마 투자, 뒷북 투자, 원칙 없는 투자, 합법적이지 않는 투자 등등 돈도 잃고 마음에 상처만 안게 됐다. , 이렇게 투자를 하여 돈을 잃은 이유는 지금 언급한 내용의 정반대에 있다.

 

최근 비트코인에서부터 은행권 DLS, DLF사태까지 결국 생각해보면, 위에 언급한 이유를 고려하지 않고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서는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해야 한다. ,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처럼 이제는 투자의 필요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버린 명분이 충분하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투자를 하면서 왜 항상 마음을 졸이며 투자를 해야 했나? 과연 선진국의 다른 나라의 외국인들도 우리처럼 투자를 하며 마음을 졸이며 살고 있나?

 

그 말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선진국에서의 투자는 당연시 돼 있고, 외국인은 다른 나라에 쉽게 투자한다. 우리나라만해도 IMF, 리먼브라더스 사태 등 금융위기가 올 때마다 항상 중요하게 언급되는 것 중 하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떠날까 봐이다. , 선진국으로 가는 나라이냐, 이미 선진국이냐의 차이는 여기에서 확연하게 비교된다. 투자의 고수익은 가격 변동에서 오는데, 그러려면 어떠한 위기가 왔을 때 겁을 많이 먹어야 가격이 하락하고 그로 인해 투자를 해 단기간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하지만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가격에 변화가 없다면 고수익을 얻기란 힘들다. 그렇다 보니 High Risk High Return 높은 위험을 감수하고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 짧은 기간 내에 고수익을 얻으려는 욕심으로 인해 얻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잃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수익률만을 쫓기 때문이다. 또한 High Risk는 어쩌면 해보지 않은 모름에서 오는 것이 크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2020년의 투자는 이렇게 해 보았으면 한다. 90% 이상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원칙을 이야기해보겠다.

 

첫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투자를 하기 전 투자 목적을 먼저 생각해라.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즉, 투자 목적이다. 투자목적이란 노후자금, 주택마련, 결혼자금, 교육자금, 이벤트비용 등 사용처에 대한 목적이 뚜렷하면 그에 따른 투자기간이 나오고, 목표금액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투자상품에도 다양한 투자상품이 있는데 그 많은 상품 중 나의 투자목적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지금까지의 투자는 나의 투자목적과 적합하지 않은 목적 투자였기 때문에 항상 마음을 졸이고 손해를 보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공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목적이다. 이렇게 투자목적에 따른 투자기간과 목표금액이 나오면 그에 맞는 목표금액과 기간에 맞는 여러 투자상품을 선정해 분산투자 하면 된다.

 

둘째, 투자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High Risk High Return이란 짧은 기간 내에 무작정 수익을 얻으려 하고, 합법적이지 않는 투자, 묻지마 투자에서 온다는 생각이다. 이 말은 원칙만 지키면, Low Risk High Return도 가능하단 생각이다. 얼마 전 은행권 DLS사태에도 잘못된 투자 방식이였지만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보호를 받았다. , 합법적인 투자, 묻지마 투자는 피하고 투자자들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한다. 그리고 직접투자보다는 간접투자를 해라. 이 말은 소액으로도 안정적인 투자 대상에 투자를 할 수 있고, 개인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의 자금을 FUND로 구성해 운영할 수 있다. 이 뜻은 간접투자를 통해 개인의 투자관리가 아닌, 전문가를 통해 투자 운영을 하고, 운영에 대한 평가와 감시 또한 할 수 있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 셋째, 스스로를 조언해주고 관리해 줄 수 있는 믿을 만한 전문가가 필요하다. 시간이 갈수록 금융상품은 복잡해지고 있다. 이 말은 세상이 발전할수록 그에 따른 전문분야가 생기듯 이제는 스스로의 재무관리가 아닌 선진국형 자산관리가 필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 투자과정에서 소득의 변화, 지출의 변화 등 생활에서의 변수, 금융위기, 사회경제구조의 변화 등 생각지 못한 여러 가지 변수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통해 조언 및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라고 해서 다 같은 전문가는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매번 쓴 소리는 피하고 좋은 이야기만 하는 전문가는 피해야 한다. , 믿을만한 사람을 만나는 것은 투자에서 정말 중요하고 어려운 일이다. 투자에도 분명한 원칙이 존재한다. 투자에 실패한 경험이 있어 주저한다면 위에 내용들을 대입해 보기 바란다. 과거 IMF, 리먼브라더스, 블랙 시트, 최근 미중무역전쟁까지 수없이 위험을 경험했다.

 

시간이 지난 지금 어떤가? 투자란 위기와 공포가 있어야 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분명 누군가는 위기이지만, 누군가는 기회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즉 이러한 상황에도 원칙을 지키는 투자는 Low Risk High Return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2020년 성공투자를 시작하길 바란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재테크 이야기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