低금리, 高세금 시대의 경고 - 재테크 해법은? 성공 재테크 원칙 8계명(3)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20-08-24 10:04

재테크가 잘 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에 대해 기본적인 것부터 지켜지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저번 주에 이어 성공 재테크 8계명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셋째는 길어진 수명과 시간을 활용하라. 길어진 수명만큼 은퇴 후 노후자금은 증가했다.

 

하지만 문제는 은퇴 후 필요비용은 증가했지만 돈을 벌 수 있는 근로기간은 짧아졌고, 저금리, 고세금시대 준비할 수 있는 환경 또한 녹록지 않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스스로의 착각일 수 있다는 생각이다. 증가된 수명만큼이나 체력과 외모 그리고 학력 등 예전 우리 모습과 비교하면 지금의 모습은 10년 이상 발전하고 젊어졌다는 것이다. 흔하게 접할 수 있는 TV만 틀어보아도 유재석, 김구라, 이경규 등도 TV를 장악하고 있고 이러한 분들의 나이는 40대 후반 60세가 넘어가고 있다. 또한 나문희, 선우용녀, 남진, 이순재 등 80, 90세가 가까운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생각해보면 과거 수명 나이가 60, 70세라면 지금은 100세 시대로 과거보다 더 많은 근로기간이 충분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문제는 늘어난 수명만큼 일은 과거보다 더 하지 않으려는데 있다. , 이러한 괴리감으로 인해 길어진 시간을 적절히 사용하지 못하고 3포세대(연예, 결혼, 출산을 포기)라고 할 만큼 포기하는 것들도 많이 생겼다.

 

이러한 문제는 결국 현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잘못된 생각에서 온다. 그렇다면 재테크를 성공하기 위해 늘어난 수명과 시간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인가?

 

재테크를 잘하려면 결코 길어진 수명은 단점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 시간이 증가했다는 것은 새로운 근로소득을 만들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고, 재테크로써는 더욱 긴 시간 동안 불릴 수 있다는 중요한 의미이다. 특히 긴 시간 동안 장기투자는 안전성과 수익성 그리고 절세라는 3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하지만 근로소득을 단절 시킨 채, 짧은 기간 안에 목적자금을 형성하려다 보니 모든 재테크의 실패는 여기에서부터 이어져 금융사기로까지 이어진다. 장수는 불행이 아닌 축복이다. , 재테크의 성공의 해답은 길어진 수명과 시간에 대한 장점을 충분히 살리는데 있다.

 

넷째, 나이에 따른 지출관리를 해라.

 

대부분 지출관리의 문제는 지출관리에 대한 명확성이 떨어진다는 데 있다. 은행의 이율에도 명목금리와 실질금리가 있듯이 지출에도 변동지출과 고정지출이 존재한다. 또한 지출도 나이에 따라 관리해야 하는 방법이 다르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출관리는 오로지 초지일관 아낀다. 안 먹고 안 쓴다. 여기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 지출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관리를 통해 재테크에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변동지출과 고정지출은 무엇을 의미하나? 변동지출은 예상 불가능한 지출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는 렌탈비, 경조사비, 외식비, 여행비용 등이다. 특히 변동지출은 소득이 있는 근로기간 동안 많은 지출비용에 대한 변동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최대한 줄이는 노력과 이러한 비용절감이 재테크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또 다른 지출은 고정지출이다.

 

고정지출은 대표적으로 핸드폰, 세금, 관리비 등 예상 가능한 지출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무조건 나가야 하는 지출로 은퇴 후 고정지출은 줄이기가 힘들기 때문에 변동지출을 중점적으로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중요한 지출관리가 하나 더 있다.

 

일명 누수지출이라 부른다. 누수지출이란 내가 어디에다 썼는지 조차 모르는 지출로 지출로 쓰는 가장 무서운 지출이다.

 

이처럼 지출도 단순히 지출로 묶기보다 지출마다 의미를 파악해 세분화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래야 지출에 대한 관리가 가능하며, 잘못 관리 된 변동지출과 누수지출에 대한 내용을 적절히 파악해 이러한 지출관리 만으로도 상당한 재테크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지출관리에서 멈춰선 안 된다. 지출관리를 통해 줄어든 돈을 보관만 한다면 물가상승으로 인한 화폐의 가치는 무섭게 하락하기 때문에 앞서 이야기했던 시간과 투자, 절세를 이용해 미래의 지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돈을 괴롭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금리와 세금증가는 앞으로 우리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생각의 전환만으로도 미리 사전 예방을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순 있다. 재테크의 실패와 성공은 의외로 간단하다. 절대 어렵지 않다. 재테크가 잘 되지 않는다면 항상 충분히 이유를 생각해보고, 기본적인 것부터 지켜지고 있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길 바란다.

 

다음 칼럼에 이어 성공 재테크 나머지 4계명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