低금리, 高세금 시대의 경고 - 재테크 해법은? 성공 재테크 원칙 8계명(7)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20-09-21 09:36

 

여덟번째, 내 자신의 맞는 재무목표를 세우고, 실력 있는 전문가를 찾아 함께하고 논의하라.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가장 큰 실수를 저지르는 것은 무엇일까? 가장 큰 실수는 뚜렷한 목표 없이 높은 이자와 수익률만을 쫓아 저축과 투자를 하는데 있다.

 

최근 주식시장이 좋아지면서 지금 투자를 하면 좋은지? 어디에다 투자하면 좋은지? 묻는 투자자들이 많다. 하지만 매번 단기적인 수익률을 예측해 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과거를 돌아보면 매번 이러한 투자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포기하였던 것을 수없이 봐오면서도 이러한 실수를 매번 되풀이 됐다. 하지만 선진국 또한 이미 우리와 동일한 형식의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본 아픈 경험들이 있다. 그래서 이제는 선진국에서는 자신의 재무상황에 맞는 목표를 정하고 나에게 맞는 투자 계획을 세워 투자를 한다.

 

그렇다면 왜 나에게 맞는 목표를 세워 투자해야 하는 걸까?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금융상품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수많은 금융상품에는 공통점이 있다. 공통점은 절대 단순히 가입한다고 해서 나의 입맛에 맞는 수익률을 제공하지 않으며, 항상 잃는 것이 있어야 얻는 것이 있다. , 금융상품 만이 아닌 부동산, 보험 등 어떠한 것이든 비용 없이 절대 얻기만 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하려면 잃는 것과 얻는 것을 명확히 이해하고 시작해야 손해를 줄이고 이득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내가 잃는 것을 최대한 줄이고 얻는 것을 극대화시키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내 자신 재무목표를 세우고 재무목표에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면 스스로 재무목표를 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먼저 스스로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부터 파악해야 한다.

 

첫째, 현재 내가 보유한 부채대비 순자산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수입을 만들 수 있는 근로기간을 생각해보고 앞으로 남은 은퇴시점과 이후의 은퇴기간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현재부터 은퇴기간까지의 필요한 목적자금(자녀대학자금, 주택자금, 은퇴자금, 의료비등)과 목적자금별 남은 준비기간과 필요비용을 계산해 보고 현재 나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 파악 후 목적에 따른 적합한 금융상품을 선택하고 실행하면 된다.

 

여기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끊어치기 투자가 아닌 필요한 목적자금에 대한 실행을 동시에 하는데 있다. 이유는 끊어치기 투자를 실행할 경우 모든 투자를 짧은 기간에 많은 필요비용을 반복해서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끊어치기를 반복할수록 짧은 기간에 대한 위험의 증가와 비용의 대한 부담이 동시에 반복되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90%이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수 목적자금의 경우 목적에 맞는 적합한 투자상품을 선택하고, 동시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재테크를 성공하는데 있어 믿을 수 있는 전문가는 상당히 중요하다. , 좋은 전문가를 찾아서 도움을 받는 것이 재테크의 승패를 좌지우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유는 개인 스스로는 자신의 재정 상황에 맞는 적합한 투자방법을 절대 선택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무분별한 정보의 홍수 속에 기대어 스스로 금융상품을 선택하려 애쓰고 노력하기보단 차라리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정리하자면 재테크의 성공은 앞서 이야기했듯이 수많은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노력과 관심을 갖는다고 해서 무조건 재테크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유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너무나도 빠르고 무섭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빠른 변화 속에 성공률을 높이는 유일한 방법이 있다. 그것은 기준점이다. , 기준점을 제대로 두고 본다면 아무리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한 환경 속이라고 해도 성공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융상품의 세금혜택 변화 또한 이러한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금융상품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절세혜택이 점점 줄어들었다. 하지만 사업비와 같은 비용은 점차 줄여왔다. , 절세혜택은 줄었지만 그렇게 줄어든 세금만큼 금융상품을 통해 나가는 비용은 상대적으로 감소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구조가 나에게 유리한 구조일까? 세금일까 비용일까? 이러한 오묘한 기준점 사이에 내가 어떻게 대비하는 지에 따라 향후 재테크의 성공 요소는 달라진다. 이처럼 금융상품(은행, 증권, 보험), 부동산 등은 무작정 준비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재테크는 앞으로의 세상 변화를 얼마나 빠르게 캐치하고, 대비하는지에 따라 재테크의성공확률은 달라 질 것이다. 또한 100% 피할 수 없는 것은 세금과 질병과 사고에 대한 위험이다.

 

반면 이러한 위험은 피할 수는 없지만 대비할 수 있다. 하지만 인생의 모순은 내게 직접 닥치지 않는 이상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 투자, 부동산, 세금, 질병과 사고에 대한 위험은 앞으로 우리가 피할 수 없는 것이라면 미리 사전 예방을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꼭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나에게 맞는 재무목표를 세우고 사후실행이 아닌 사전예방을 통해 성공적 재테크의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