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2)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VS 일반 자동차보험

신선우(shin172@naver.com,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18-06-11 10:29


 

매년 마다 자동차보험 만기가 다가오면 좀 더 나은 조건을 찾아보려 비교견적을 통해 자동차보험 가입에 결정을 내린다.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보험료이다.

 

그렇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다이렉트 보험과 일반보험 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가입을 한다.

 

같은 회사인데도 불구하고 다이렉트가 일반보험보다는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보험료로만 보면 분명 다이렉트가 싸다.

 

하지만 보장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따라 보험료는 천차만별이고 무조건적으로 다이렉트보험이 싼 것도 아니다. 다이렉트 보험이 싸다고 알려진 이유는 다이렉트 보험이 평균적으로 싸다고 광고하기 때문인데 그것은 자기 회사 상품보다 더 비싼 회사의 상품과 비교해서 그런 것뿐 더 싼 회사의 상품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이야기는 아니다.

 

, 비교를 객관적이 아닌 주관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보험료는 가입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므로 평균 보험료가 싸든 비싸든 개별 가입자에게는 아무 의미가 없다.

 

사고 내역, 차량 종류 등 조건에 따라 보험료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보험과 비교해 봐도 어떤 가입조건에서는 다이렉트 보험료가 싸기도 하지만 어떤 가입 조건에서는 비싼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보험료 비교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또한 보험료도 중요하지만 큰 사고가 났을 때 어떻게 보상이 되고 어떻게 사고처리가 되는지가 중요한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예를 들면 공장 직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라 보면 된다. , A/S에 매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일반 상품은 소비자가 구입해서 직접 사용하면 되지만 보험상품은 A/S가 곧 전부나 마찬가진데 그것이 불편하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보험대리점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보험가입자는 사고처리와 보상과정이 거대 보험사 앞에서 미숙하고 수월하지 못한 일 처리로 막막한 처지가 되기가 쉽다는 것이다.

 

, 보험사는 사고 보상금을 청구하는 가입자에게 엄격하기 마련인데 다이렉트 보험의 가입자는 사고 발생시 도와줄 사람이 부족하고 복잡한 법률 문서인 보험약관을 직접 해석해야 되고 보험사에게 사고 진술도 직접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 계약변경, 해약, 재가입시 보험료의 비교 등도 직접 해야 된다.

 

따라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은 보험 전문가가 아니라면 일반 운전자로서는 선뜻 가입하기 어렵다. 또한 보장구성이 보험료에만 맞춰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특히 큰 사고가 낫을 때 보상 관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재테크 이야기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