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 바람이 분다! 강동구 주민총회 개최

강동구, 자치구 처음으로 주민자치플랫폼 ‘강동자치ON’ 선보여

작성일 : 2021-07-05 09:36

7월 1일 이정훈 강동구청장이 고덕2동 주민총회에 참석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주민이 직접 만든 자치계획을 투표로 결정하는 주민총회71일부터 15일까지 동별 일정에 따라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마을에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고 토론과정을 거친 후 우선순위 투표를 실시해 2022년 자치계획을 확정하는 참여와 공론의 장이다. 해당 동에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구는 올해 초부터 각 동별로 주민자치회를 새롭게 구성하고, 분과원을 모집해 생활 자치 실현을 위한 의제 개발을 추진해 왔다. 숙의 토론을 거친 자치의제는 투표 정족수(동별 인구수 0.5%1.0% 이상)에 해당하는 주민들의 참여 투표를 거쳐 2022년도 자치계획으로 결정된다.

 

특히 구는 주민 참여 확대와 자치활동 인식 확산을 위해 자치구 처음으로 주민자치플랫폼 강동자치ON’ 홈페이지를 개발해 주민들이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투표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강동자치ON’은 지난 618일 오픈했으며 벌써 3,600여명 주민들이 해당동 자치계획에 투표를 완료했다. 주민투표 결과는 총회 당일 발표되며 주민총회 영상은 강동자치ON’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구정을 이끌어가는,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장이다라며 주민자치회가 생활 자치를 실현하는 실질적인 주민 대표 기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동구 주민자치회는 지난 2019년도 5개동 시범실시를 거쳐 올해 17개동으로 전면 확대 시행됐으며, 상일2동의 행정동 신설에 따라 올 하반기에 주민자치회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2021년도 강동구 주민총회의 자세한 일정과 참여 방법은 강동자치ON’ 홈페이지(http://gangdongon.net) 또는 해당 동 주민자치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