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맵(Map)’제작 배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QR코드로 제작해 배포

작성일 : 2021-04-30 11:13

강동구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Map QR코드.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서울시 처음으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맵(Map)’을 제작해 배포했다.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현황 맵(Map)’은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려는 시설의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장애인화장실, 승강기, 경사로 등과 같은 장애인·임산부·어르신 등 편의시설 설치현황 정보를 사전에 알 수 있는 온라인 지도 서비스이다.

 

민간 장애인단체와 구 주민들이 협업하여 커뮤니티매핑 방식으로 제작됐으며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QR코드 형태로 만들어 41일 배포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리정보시스템을 활용·제작해 번거롭게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스마트폰의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QR스캔 기능을 통해 지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구는 기존 동주민센터에 배부된 복지태블릿PC를 활용해 수어통역 화상서비스 등 장애유형별 편의서비스를 추가 설치하는 등 스마트 장애인친화도시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서울시 처음으로 제작된 장애인 등의 편의시설 설치현황 맵은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장애인복지 정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이동약자들의 편의증진을 위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