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스마트 캠퍼스’ 지자체 협업 특별교부세 1억 확보

지역·학교 간 협력 통해 전국 학생들에게 양질 교육서비스 제공

작성일 : 2021-06-10 10:52 수정일 : 2021-06-11 18:48

타 지자체 학교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스마트캠퍼스 개관식에 참석해 인사말씀을 전하고 있다.

 

강동구(구청장 이정훈)지역도시와 함께하는 스마트 캠퍼스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공모는 행정안전부가 지자체와 공공·민간과 협업을 통해 질 높은 주민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국 243개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했으며 강동구를 비롯해 최종 8개 사업이 선정됐다.

 

공모에 선정된 강동 스마트 캠퍼스는 강동구 내 학교에 구축된 e-스튜디오와 스마트 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관내 고등학교 학생들뿐만 아니라 지역도시 학생들도 전공·진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 강동구만의 미래형 교육 모델이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원격수업이 전면 시행되면서 점점 심해지는 지역·학생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구가 기획한 것으로 서울 강동구 전남 여수시 전북 정읍시 경기 양평군 전북 진안군 강원 홍천군 총 6개 도시, 25개 고등학교, 6천여 명의 학생들이 스마트 캠퍼스에 참여하고 있다.

 

지역도시 학생들은 스마트 캠퍼스를 통해 대학교수가 진행하는 전공·진로 강의에 대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할 수 있으며 특강 주제를 놓고 강사와 쌍방향 소통도 가능하다. 일반 오프라인 강의가 가지고 있는 일방향성을 보완하고 다양한 교육콘텐츠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스마트 캠퍼스는 지역도시와 학교 간 협력을 통해 전국의 학생들에게 공동 교육과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이번 협업사업 선정을 통해 보다 더 많은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