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공약이행평가 최우수 등급

2년 연속 SA 등급 획득으로 구민과 약속 지켜

작성일 : 2021-06-03 15:16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에서 주관한 ‘2021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평가는 각계 전문가와 시민활동가 등이 중심이 돼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장의 공약이행 완료율, 2020년 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등 5가지 분야를 바탕으로 총 5개 등급으로 평가했다.

 

구는 비대면 행정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홈페이지에 구민제안, 구민설문, 구민투표 게시판을 신설하는 등 공약 이행률 제고뿐만 아니라 구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민선7기 공약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운영하여 매분기별로 평가단원들이 공약이행여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공약사업 추진사항 및 평가결과는 모두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구의 20211분기 기준 공약이행률은 72%이다. 최근에도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형 공공개가장기요양센터 개관 전국 첫 문현초등학교 앞 실시간 우회전 영상알리미 설치 풍납초등학교 앞 송파형 스마트 교통안전지킴이를 설치 등 어르신과 어린이를 아우르는 스마트 복지에 힘쓰고 있다.

 

특히 민선 7기 핵심사업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50년 동안 단절됐던 탄천길 조성공사를 6월 말 마무리해 순환형 도보관광코스인 송파둘레길을 완성한다. 또한 구 자체 교육 플랫폼인 송파쌤은 온라인 교육포털, 미래교육센터 등을 아우르며 창의적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환경을 꾸준히 조성해 나가고 있다. 지난 5월에는 송파구청 사거리 지하보도에 악기도서관을 개관하는 등 교육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노후화된 동 주민센터 시설 개선도 주목할 만하다. 잠실본동, 풍납2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장지동, 마천1동 주민센터 신청사 건립이 예정돼 있어 이로 인해 주민들의 행정 편의와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방이동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은 청년층의 주거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역기반 공유공간으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송파구에 혁신적 기조를 불어넣을 굵직한 사업들인 옛 성동구치소 부지 문화시설 및 중앙정파관리소 부지 ICT 보안클러스터 조성 등도 차질없이 진행 중에 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앞으로도 항상 구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직원들과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일자리, 교육, 안전, 복지 등 다방면에서 서울을 이끌어 가는 지방자치단체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