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화 시의원, ‘드론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작성일 : 2021-04-18 13:56

송명화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강동3)은 지난 14() 오후 2시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드론교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드론교육 활성화 및 지원 조례 제·개정을 위한 입법 및 정책 방안을 모색했다.

 

서울시의회가 주최하고 송 의원이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 및 예방을 위해 현장에는 최소한의 인원들만 참석했고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됐다. 발제는 김민수 서울시의회 입법조사관, 권용상 대한드론스포츠협동조합 이사장이 맡았으며, 토론은 최남주 문화놀이터 와플대표, 정애자 학부모 대표, 이조복 서울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장, 정영준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이 참여했다.

 

드론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 동력이자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기 시작하며 중앙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들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드론산업 육성정책 2.0’에는 2022년까지 드론산업 분야에 약 1조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내용을 담았으며, 서울시도 서울특별시 드론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전문 인력양성 및 시민들의 드론 활용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드론산업의 급격한 팽창과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드론교육의 현실은 초라한 실정이다. 특히 공공부문의 경우 드론 교육기관의 부재, 민간부문의 다원화된 교육채널,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시스템 부재 등으로 인해 드론인력 육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송 의원이 준비 중인 서울시교육청 드론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과 드론스포츠를 활용한 교육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 후, 드론교육 및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과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들이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서는 드론교육장 부족 문제, 안전교육 문제, 공교육의 지원범위 및 대상, 윤리교육의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됐다. 또한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청중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발제자 및 토론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시간도 가졌다.

 

송 의원은 토론회를 마치며 오늘 토론회에서 제안해주신 소중한 고견들이 향후 입법 및 정책으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드론교육 활성화 및 지원을 위해 지난 42일 드론교육 관련 사업추진의 근거규정을 담은 서울특별시 드론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한 바 있으며, ‘서울시교육청 드론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을 준비 중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