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윤정식 의원 구정질문= 사람과 길고양이의 공존시대, 송파구청의 인식수준은?

작성일 : 2021-06-25 15:50

지난 21일 열린 송파구의회 제287회 정례회에서 나온 구정질문을 요약·정리했다.

 

윤정식 의원(거여2·장지동·위례동)= 길고양이 지정동물병원을 서울시의 개선권고에 따라 다수의 동물병원으로 선정운영과 협상에 의한 계약에 따른 지정 또는 협상계약으로 변경할 계획은 있는가?

 

길고양이 급식소의 설치와 관련해 설치시기 및 대수와 구청과 구의회에 설치할 계획은?

 

수의직 T/O를 서울시의 인력요청 내용과는 다르게 운영하고 있는 사유 및 근거와 정상배치가 가능한 시기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길고양이 보호이주대책은 있는가?

 

길고양이 공존정책 시민함양을 위한 주민홍보 방안 및 송파구 동물복지위원회·길고양이 TNR 자원봉사단·동물보호 명예감시원 구성과 동물보호 조례에 길고양이 표현 포함할 계획은 있는가?

 

박성수 구청장=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관련해 내년부터는 서울시 권고안에 따라 지정병원을 2개소 이상으로 확대해 선정·운영하고 최저가 낙찰대신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지정 및 협상에 의한 방식으로 선정하도록 하겠다.

 

구청 내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는 다중이용 공공시설인 점과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코로나 상황 종식 후 다시 검토하도록 하겠다. 구의회는 내부적으로 설치여부를 결정해 주면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우리구 수의직 정원은 2명으로 보건소와 문화체육과에 1명씩 배정돼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보건소 업무가 가중된 상황임을 고려해 모두 보건소로 배치했다. 하반기 정기전보 시 수의직 1명은 문화체육과로 배치해 동물복지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

 

구는 잠실 미성·크로바 아파트 재건축 지역에 길고양이 급식소와 냉해방지 및 무더위 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추진하는 재개발, 재건축 지역에도 해당 매뉴얼에 따라 길고양이에 대한 보호조치를 시행하도록 권고하겠다.

 

올해 6월 부터는 길고양이 생명존중이 포함된 홍보문을 공동주택 엘리베이터의 모니터를 통해 송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길고양이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동물복지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재 11명으로 구성된 길고양이 TNR(중성화)사업 자원봉사단 및 2명의 동물보호 명예감시원 또한활동을 장려하고 확대해 나가겠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

송파구의회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