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그것이 알고 싶다 - 연말정산 미리보기, 간소화 서비스(2)

신선우(shin172@naver.com, 교육청 주관 경제교육 강사, 재무컨설턴트, 재무칼럼니스트)

작성일 : 2021-11-28 15:07

국세청 홈텍스에서는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와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알아볼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211029일부터 시작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란 공제 항목별 절세 도움말과 개인별 신용카드 등 사용 내역을 사전에 제공해 근로자의 연말정산 절세 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그렇다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도움 받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과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115일 이후)에서만 신용카드 사용액을 조회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근로자가 연말까지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액이 최대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출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올해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제공한다.

 

, 10월 이후 지출내역에 따라 달라지는 소득공제금액을 확인 할 수 있어 남은 기간 동안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전통시장 등 지출 예상 이용 금액을 계산해 보고 남은 기간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지난해 연말정산 한 금액으로 미리 채워진 각 항목의 공제금액을 수정하면 올해 예상세액을 계산을 해 볼 수 있어 연말정산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의 신용카드 공제액을 100% 전부 채웠다면 남은 1, 2개월 동안에는 신용카드를 추가 사용한다 해도 소득공제 효과가 없기 때문에 아직 소득공제 한도가 남아있는 전통시장, 대중교통 등 공제한도가 남아있는 곳을 파악, 앞으로의 지출 계획을 세워 소득공제를 더 받을 수 있는 절세 전략 세울 수 있다.

 

또한 맞벌이 부부가 부양가족 선택 방법에 따른 세부담 변화를 손쉽게 시뮬레이션 비교 가능해 맞벌이 부부에 대한 부양가족 선택에 대한 도움주어 절세 전략에 도움 받을 수 있다.

 

유의할 점은 21년도 총 급여액, 부양가족 공제, 신용카드 불러오기 등을 올해 기준으로 직접 수정 반영해야 한다. 또한 개인연금저축, 퇴직연금, 기부금, 주택자금 등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다시 수정해 소득공제 금액을 계산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매년 10월 말11월 초에 오픈한다. 해당 서비스만 잘 활용해도 연말정산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관심을 갖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 자주 찾는 메뉴, 연말정산 미리보기 클릭 다양한 간편인증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국세청에서는 올해부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도 시작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란 기존에는 근로자가 직접 홈택스에 접속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해 개인별 간소화 자료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는 근로자(부양가족 포함)의 간소화 자료 제공 동의만으로 국세청이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직접 일괄 제공할 수 있다.

 

근로자가 해당 서비스를 신청한 후 관련 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국세청이 회사로 간소화 자료를 직접 제공해 연말정산이 진행되는 구조이다. , 앞으로는 자료에 추가할 내용이 있거나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만 근로자가 회사에 증명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 앞으로는 근로자가 간소화 일괄제공 서비스를 신청하고 확인, 동의 절차를 거치면 사실상 연말정산이 끝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일괄제공 서비스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22114일까지 회사에 일괄제공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후 회사는 신청자 명단을 취합해 국세청에 등록하게 된다. 또한 서비스 신청자는 2112122119일까지의 기간 중에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신청 내용을 확인하고 자료 제공을 동의해야 한다. 해당 기간 동안 회사에 전달되지 않기를 바라는 민감 정보를 지정해 삭제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부양가족의 간소화 자료 또한 22119일까지 동의해야만 회사에 함께 제공된다. 이후 국세청은 22121310일까지 확인, 동의 과정을 거친 근로자의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일괄 제공한다. 그리고 회사는 해당 자료를 내려 받은 후 연말정산을 진행해 근로자에게 최종 결과를 제공한다.

 

아무리 세상이 변하고 발전해도 세금에 대한 내용은 예나 지금이나 어렵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리 어려운 세금이라 해도 이제는 스스로 관심을 갖고 절세 전략을 세우지 않을 수 없는 환경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이다. 세상이 발전해 가는 만큼 필요 비용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세금은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은 결국 무관심(無關心)이라는 핑계에서 비롯 된 것이 아닌가 싶다.

 

과거에는 오래 사는 것 즉, 장수가 대부분의 소원이었다. 시간이 지난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의 소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오히려 재앙이라 이야기한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간소화 서비스의 의미는 무엇일까? 앞으로도 세상은 변화할 것이다. 생각해보면 어떻게 변할 것인지도 이제는 예측 가능하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간소화 서비스도 점점 간편하고 쉽게 만들어 줄 테니 미리 계획을 세우라는 의미일 것이다. , 변화되는 세상을 조금만 앞서 이해하려 노력하고 대비한다면 고령화는 재앙이 아닌 축복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연말정산 미리보기의 의미처럼 21년 남은 2, 부족한 것을 보완하고 내년의 계획을 현명하게 준비하고 실행하라는 의미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강동·송파 주민의 대변지 ⓒ 동부신문 & www.dongbu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제보 dongbunews@naver.com